낚싯바늘의 재질은 특수 강철로 이루어져 가벼움과 강인함을 기본으로 한다. 그 생김새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대상어의 습성과 용도에 따라 다양한데 허리가 유난히 길거나 짧은 것은 물론 바늘 끝이 유달리 비틀어지거나 미늘이 없는 경우도 있다. 그 모양과 기능에 따른 낚싯바늘의 종류를 살펴보자.
1. 낚싯바늘의 종류와 어종
1) 단축 바늘
말 그대로 바늘의 허리가 되는 축이 유난히 짧은바늘로 갯바위 근거리 포인트에서 경계심이 많은 어종을 다룰 때 사용하는 바늘이다. 채를 짧게 함으로써 바늘이 대상어의 입 속에 잘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. 돌돔, 벵에돔용 바늘이 이러한 형태를 취한다.
2) 중축 바늘
단축 바늘에서 채를 좀 더 길게 한 중축 바늘은 감성돔 바늘이나 망상어 바늘에 채용되는 형식으로 근본적으로는 단축 바늘의 범주에 속하지만 축을 늘여 맞춤이 잘 되도록 유도했다.
3) 장축 바늘
채가 긴 장축 바늘은 원거리 포인트를 겨냥하는 던질낚시나 일시에 여러 마리가 입질을 보내는 고패질 낚시에 적당한 바늘로 채를 길게 해 제물 걸림이 좋도록 했다. 깔따구 바늘, 긴 허리 바늘, 삼치 바늘, 우럭바늘, 유선형 바늘(가자미, 보리멸용) 등이 이에 속한다.
4) 웜훅
루어낚시용 바늘의 한 종류인 웜훅에도 대체로 장축 바늘의 형태가 채용되어 그림(단축 바늘, 장축 바늘, 웜훅 바늘의 꽂힘 각도)의 ㉯에서 처럼 꽂힘 각도가 80도 정도 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일부 바늘은 ㉰에서처럼 100~110도까지 되는 것도 있다. 걸림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바닥 걸림, 여걸림 등을 줄이기 위함이다. 농어, 연어용, 웜훅 등이 이에 속한다.
5) 옥 바늘
일명 '옥니 바늘'로 통하는 옥 바늘은 초대형 갯바위 어종인 자바리나 대물 농어용으로 이용된다. 바늘 끝이 옥니처럼 안으로 옥아 있어 여걸림 등을 방지한다.
6) 뒷 미늘 바늘
웜이나 생미끼가 잘 빠지지 않도록 바늘허리 부분에 1~2개의 미늘을 만들어 놓은 바늘로 웜훅, 유선형 바늘, 깔따구 바늘 등에 채용되고 있다.
7) 민 바늘
최근 유행하는 캣치 앤 릴리즈(손맛을 보고 바로 방류)의 취지에 맞도록 설계된 민 바늘은 바늘 끝 부분의 미늘을 제거함으로써 되살려줄 고기에게 상처가 없도록 고안되었다. 붕어낚시용 민 바늘이나 은어낚시용 민 갈고리바늘 등이 이에 속한다.
8) 속임수 바늘
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인조 어피나 광택 테이프를 붙여 가짜 미끼의 기능까지 겸하는 속임수 바늘은 넓은 의미에서 루어낚시용 바늘에 포함된다 할 수 있다. 인조 어피 바늘, 컬러 파이프 바늘, 식모 바늘, 반짝 바늘, 주꾸미 뿔 바늘 등이 이에 속한다.
9) 갓봉돌 바늘
시울질 낚시나 재래식 트롤링낚시에 사용되었던 갓봉돌 바늘은 갓봉돌에 허리가 아주 긴 바늘을 꽂아 놓은 형태로 방어, 잿방어, 부시리, 삼치, 농어, 넙치, 갈치낚시에 이용된다. 루어낚시에 많이 이용되는 지그헤드 바늘도 이 범주에 속하며 문어나 주꾸미를 낚을 때 쓰는 쌍 갈고리 갓봉돌 바늘도 이에 포함된다 볼 수 있다.
10) 민 갈고리바늘
은어낚시나 숭어 훌치기낚시에 사용되는 민 갈고리바늘은 두 개의 바늘을 등에 대고 붙여 놓은 형태의 나비 갈고리바늘(쌍 갈고리바늘)과 세 개의 바늘을 120도 방향으로 등을 대고 붙여 놓은 듯한 세발 민 갈고리바늘이 대표적이다. 숭어, 쥐치, 전어, 학꽁치 등의 훌치기용으로 이용된다.
11) 세발 바늘
세발 민 갈고리바늘과 비슷한 루어낚시용 세발 바늘은 민 갈고리바늘과는 다르게 미늘이 있다는 것으로 구분된다.
12) 더블 훅
60도 정도의 각도를 두고 두 개의 바늘이 겹 붙은 듯한 형태의 미늘이 있는 바늘로 트롤링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.
13) 지그헤드 바늘
루어낚시의 가장 일반적인 바늘이라 할 수 있는 지그헤드 바늘은 웜을 비롯한 각종 인조미끼를 끼워 사용할 수 있는 바늘로 앞서 설명한 갓봉돌 바늘의 한 종류라 볼 수도 있다.
댓글